청동기 시대
청동기 시대
청동기 시대는 기원전 2000년경 ~ 기원전 1500년경부터 시작되었습니다.
청동기 시대에는 사냥이나 고기잡이, 채집, 농사로 식량을 마련했는데, 신석기 시대보다 재배하는 곡식이 더욱 다양해졌습니다.
또 농업 기술이 발달해 일부 저습지에서는 벼농사를 짓기 시작했으며, 곡식의 생산량이 늘면서 잉여분이 생겨났습니다.
또 전 시대와는 다르게 자신의 땅에서 농사 지은 것은 자신의 소유가 되었기 때문에 빈부의 차가 발생하고 빈부의 차는 계급을 형성하게 되었습니다.
청동기 시대의 대표적인 유물로는 비파형 동검이나 청동거울, 청동 장식품 등이 있습니다. 하지만 청동기로 만든 물건은 비쌌기 때문에 부자들만이 청동기 제품을 소유할 수 있었습니다.
또 빈부의 차에 따라 의복도 달랐는데, 평범한 사람들은 삼베옷을 입었지만 부자들은 가죽이나 비단옷을 입었습니다.
청동기 사람들은 앞쪽에 시냇물이 흐르고, 뒤쪽에 산이 있는 곳에 마을을 이루었는데, 마을 둘레에는 울타리를 치고 도랑을 파서 다른 부족이나 큰 동물의 침입을 막았습니다.
당시의 움집은 신석기 시대보다 크기가 커지고 지상가옥 형태를 띠었으며, 마을 한가운데 화덕을 설치해 난방과 조리에 활용했습니다.
또 남녀의 역할이 달라 여자들은 집안일을 하고, 남자들은 주로 농사를 지었는데, 농사에는 반달돌칼, 돌도끼, 홈자귀, 괭이 등의 간석기 농기구가 사용되었습니다.
특히 이삭을 벨 때 사용했던 반달돌칼은 날이 아닌 등 부분에 두 개의 구멍이 있어 끈을 끼워서 사용하도록 되어 있는데, 반달 모양의 직선 부분이 날이고 곡선 부분이 등인 것이 있는 반면 그 반대의 형태를 띤 것도 있었습니다.
신석기 시대의 빗살무늬 토기는 불에서 직접 구워 만들었지만, 청동기시대에는 땅을 파서 가마를 만들어 토기를 구웠습니다.
청동기 시대의 대표적인 토기로는 미송리식 토기, 민무늬 토기, 붉은 간토기 등이 있으며, 무늬가 없는 것이 특징입니다.
청동기 시대에는 재산이 많고 힘이 쎈 사람이 족장이 되어 마을을 다스렸습니다.
당시에는 부족들 간에 서로 땅을 차지하려고 전쟁이 일어났기 때문에 족장은 마을 남자들을 이끌어 전쟁에 나가기도 했습니다.
또 족장은 청동거울과 청동방울, 청동검으로 몸을 치장하고 하늘에 제사를 지내는 일도 맡아서 했습니다.
청동기 사람들도 무덤을 만들었는데 무덤의 형태는 고인돌, 돌널무덤, 돌무지무덤으로 나누어집니다.
특히 고인돌은 족장의 무덤으로 규모가 아주 크며 , 커다란 받침돌 위에 거대한 덮개돌이 올려져 있는 형태를 띱니다.
청동기 사람들은 사냥이나 고기잡이, 농사가 잘 되기를 바라면서, 동굴 벽이나 큰 바위에 고래, 물개, 사슴, 멧돼지, 호랑이, 여우와 같은 다양한 동물들과 이를 사냥하는 사람을 그려 넣거나 기하학적인 그림을 그려 넣기도 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