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족저근막염 증상과 치료법

 

족저근막염 증상

 

족저근막염이란 발뒤꿈치에서 발가락으로 이어지는 족저근막에 생긴 염증입니다.

 

족저근막은 발의 아치를 유지하고, 발에 가해지는 충격을 흡수하는 역할을 하는데, 이러한 족저근막에 미세 손상이 반복적으로 일어나면 근막을 구성하는 콜라겐이 변형되고 염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족저근막염 증상은 주로 발뒤꿈치의 통증으로 나타나며, 발을 내디딜 때 발뒤꿈치와 발바닥에 심한 통증을 유발합니다.

 

족저근막염의 통증은 특히 하루 중 아침에 일어나서 첫 발을 내디뎠을 때 가장 심한데,

 

밤 사이 염증이 발생한 족저근막이 수축된 상태로 있다가 갑자기 이완돼 극심한 통증을 유발합니다.

 

 

족저근막염 증상과 원인

족저근막염의 원인

 

굽이 높은 하이힐뿐만 아니라 굽이 낮고 바닥이 얇은 플랫슈즈나 바닥이 딱딱한 구두, 슬리퍼 등의 신발은 신발 바닥에 가해지는 압력이나 충격을 고스란히 발에 전달하므로 발바닥에 무리를 줘 족저근막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과체중일 경우에도 발바닥에 가해지는 압력이 커 족저근막염을 유발할 수 있으며, 발바닥 모양이 평평하거나 너무 오목한 경우에도 족저근막염이 발생하기 쉽습니다.

 

또 평소 운동을 거의 하지 않다가 갑자기 달리기, 테니스, 등산 등 발바닥에 무리를 줄 수 있는 운동을 했을 경우에도 족저근막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중년 이후 발뒤꿈치의 지방이 적어지는 경우나 아킬레스건 또는 종아리 근육이 단축된 경우에도 족저근막염이 발생하기 쉽습니다.

 

 

족저근막염 치료법

족저근막염 치료법

 

족저근막염은 증상이 완화되기까지 보통 2~3주 정도 소요되나 경우에 따라 6개월 이상의 시간이 소요되기도 합니다.

 

하지만 대부분 보존적 치료만으로 90% 이상은 회복됩니다.

 

족저근막염의 보존적 치료에는 발뒤꿈치의 충격을 완화해주는 발뒤꿈치 패드나 족저근막을 스트레칭할 수 있는 보조기가 사용됩니다.

 

 

족저근막염 치료법

 

족저근막염의 통증 완화를 위해서는 손으로 발바닥을 스트레칭하고 마사지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발바닥 마사지를 할 때는 한손으로한 손으로 엄지발가락 부위를 잡아 발등 쪽으로 당기고 다른 한 손으로 발바닥을 마사지해 줍니다.

 

또 똑바로 선 상태에서 발바닥 밑에 둥근 봉을 깔고 천천히 굴려주는 운동을 하는 것도 족저근막염으로 인한 통증 완화에 도움이 되며,

 

종아리를 스트레칭 해주면 발바닥 앞쪽에 가해지는 체중 부담을 줄여줘 족저근막염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보존적 치료로 증상이 호전되지 않을 경우에는 스테로이드 주사요법이나 체외 충격파 요법, 수술적 치료를 고려할 수도 있습니다.

 

 

족저근막염 예방법

족저근막염 예방법

 

굽높이 2~3cm 정도의 밑창이 푹신하고 편안한 신발을 신습니다.

 

오래 서 있거나 발바닥에 무리를 주는 운동이나 활동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발바닥 스트레칭과 마사지, 종아리 스트레칭 등을 꾸준히 해줍니다.

 

적정 체중을 유지해 발바닥에 가해지는 압력을 줄여줍니다.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오십견 증상 / 원인  (0) 2021.10.23
게실염 증상 / 치료 방법  (0) 2021.10.22
하지정맥류 증상과 치료 방법  (0) 2021.10.19
과민성 대장증후군 증상과 원인  (0) 2021.10.17
다리에 쥐가 자주 나는 이유  (0) 2021.10.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