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귀 효능
한약에서 나는 특유의 은은하고도 씁쓸한 한약 향은 다름 아닌 당귀의 향으로 예로부터 향이 좋아 차로 마시고 목욕을 할 때도 당귀 달인 물을 사용하기도 했다고 합니다.
또한 당귀의 어린 잎은 생으로 먹거나 나물로 먹고 뿌리는 말려 차로 끓여 먹거나 약재로 쓰입니다.
<동의보감>에 당귀는 '모든 혈병을 치료하고 피를 잘 돌게 한다'고 기록되어 있는데요.
따뜻한 성질을 가진 당귀는 피를 생성해 주는 보혈 작용과 피를 원활하게 순환시켜 주는 활혈작용이 탁월해 빈혈이나 생리통, 생리불순, 근육통, 고혈압, 심장병 등 혈액순환 관련 질병에 효과가 있습니다.
당귀라는 한자어는 '마땅히 돌아온다'는 뜻을 지니고 있는데,
이와 관련해 중국에서는 전쟁에 나가는 남편의 옷에 당귀를 넣어주며 힘들 때 당귀를 먹고 기운을 내 반드시 돌아오기를 기원했다고 합니다.
당시에는 '힘들 때 먹으면 기운을 내게 한다'고 알려져 있었던 당귀의 효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항암 작용
당귀의 비타민, 항산화 성분은 활성산소를 제거해 세포를 보호하고 염증을 억제하며 암 등 각종 질병을 예방합니다.
특히 당귀의 데커신 성분은 폐암과 대장암을 예방하는 데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빈혈 예방 / 생리불순 치료
당귀의 주효능은 보혈작용과 활혈작용으로 혈액을 생성하고 혈액순환을 돕는 데 탁월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실제로 당귀에는 체내에 산소를 운반하는 적혈구 속 헤모글로빈의 구성성분인 철분이 풍부하고 철분 생성을 돕는 비타민B12와 엽산이 풍부해 혈액생성을 촉진합니다.
당귀의 보혈작용은 피를 맑게 하고 빈혈로 인한 어지럼증이나 두통, 피로감 등을 개선하는 데 효능이 있으며, 무월경이나 생리불순을 치료하고 생리통을 완화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혈액순환 개선 / 고혈압, 심장병 예방
당귀는 부족한 혈액을 보충해 줄뿐만 아니라 뭉친 어혈을 풀어줘 혈액순환을 촉진하는 효능도 탁월합니다.
실제로 당귀에는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는 칼륨이 풍부합니다. 칼륨은 체내 나트륨 배출을 촉진해 혈압을 감소시키고 혈관 내피세포를 부드럽게 해 산화질소 분비를 증가시켜 혈관을 확장해 고혈압, 심장병 등 심혈관 질환을 예방합니다.
당귀의 이러한 활혈작용은 신체 곳곳에 혈행이 잘 통하도록 도와줘 수족냉증이나 손발 저림, 생리통 등의 여성의 자궁 질환에 효능이 있습니다.
지혈작용 / 타박상 치료 / 근육통 완화
당귀는 혈액생성을 촉진해 상처가 났을 때 지혈이 잘 될 수 있도록 하고 혈행의 순환을 도와 뭉친 어혈을 풀어줘 타박상이나 근육통 완화에 효능이 있습니다.
당귀에 풍부한 칼륨은 근육을 이완하고 근육과 신경의 기능 유지에 도움을 줘 근육통이나 신경통을 완화합니다.
치매 예방
당귀는 뇌에 치명적인 베타아미노이드 독성 성분 수치를 낮추고, 데커신 성분은 뇌세포의 손상을 억제해 치매를 예방합니다.
또한 당귀에 풍부하게 함유된 칼륨은 활성산소를 감소시켜 뇌세포를 보호하며, 혈행을 원활하게 해 뇌세포의 핵분열을 촉진하고 뇌신경세포를 활성화시켜 뇌 기능을 증진해 기억력과 학습력을 향상하고 치매를 예방합니다.
불안, 불면증 완화
당귀에 풍부한 철분, 비타민B12, 엽산 등의 성분은 혈액생성을 촉진하는 작용을 하므로 혈액이 부족해서 유발되는 불안이나 불면증, 건망증 등의 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항균 작용
당귀는 항염, 항균작용이 있어 인후염, 기관지염, 화농성 여드름 등 염증 질환 완화에 효과가 있습니다다.
변비 개선 / 피부미용
당귀는 변을 부드럽게 만들어 변비를 개선합니다.
당귀는 혈행을 촉진해 피부 세포에 영양분을 공급해줘 피부의 색소침착과 주름을 개선하고 여드름을 완화하며 피부 재생을 돕고 피부를 매끄럽게 합니다.
식욕촉진 / 기력 회복
당귀 특유의 맛과 향은 식욕을 촉진하고 당귀 속 다양한 성분들은 체내 대사와 내분비 기능을 도와 신진대사를 촉진해 기력을 회복하는 데 효능이 있습니다.
탈모 예방
당귀는 모근을 약화시키는 체내 활성산소를 제거해 새치와 탈모를 예방하고, 혈행을 활발하게 해 모근까지 영양을 공급해줘 혈액순환 문제로 인한 탈모를 예방합니다.
당귀 복용 시 주의점
당귀는 소화기관이 약하거나 자궁출혈이 있을 경우 섭취하지 않아야 합니다.
임산부의 경우 당귀가 자궁수축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섭취를 피해야 합니다.
당귀는 변을 무르게 하는 성질이 있어 평소 설사가 잦다면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당귀차를 장기 과다 복용하면 인후통, 속 쓰림, 설사, 두통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